에베레스트 산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도전의 상징입니다. 네팔과 중국의 국경 지역에 위치한 이 거대한 산은 매년 수많은 산악인들이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블로그 게시물에서는 에베레스트 산에 대한 소개와 역사, 그리고 등반에 대한 정보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의 발견과 명칭
에베레스트 산은 1852년 인도의 대삼각측량조사국(Great Trigonometric Survey of India)에서 측량을 하던 라다크 푸르바마(Radhanath Sikdar)가 처음으로 발견하였습니다. 그 당시 이 산의 높이는 정확하게 측량되지 않았으며, 1856년 측량조사국의 책임자인 조지 에버레스트(George Everest)의 이름을 따서 '마운트 에베레스트(Mount Everest)'라고 명명되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의 위치과 높이
에베레스트 산은 네팔의 솔루쿰부 지역에 위치하며, 히말라야 산맥의 일부입니다. 에베레스트 산의 높이는 8,848m로, 지구에서 가장 높은 산입니다.
에베레스트 산 등반 경로
에베레스트 산은 네팔과 티베트(중국) 양쪽에서 등반이 가능합니다. 네팔 쪽에서는 남동쪽의 사가르마타 국립공원에서 등반이 시작되며, 남서쪽의 쿰부 얼음폭포를 거쳐 정상까지 올라갑니다. 티베트 쪽에서는 북서쪽의 베이징에서 라사로 가는 기차를 타고, 그 후 차로 랑탕으로 이동하여 등반을 시작합니다. 티베트 쪽에서는 북릉을 따라 정상까지 올라갑니다. 두 경로 모두 매우 위험하며, 고도가 높아질수록 산소가 희박해지기 때문에 많은 준비와 경험이 필요합니다.
에베레스트 산을 등반한 사람들
1) 에드먼드 힐러리 (Edmund Hillary)
1953년 5월 29일, 텐징 노르게이와 함께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달한 최초의 인물입니다.
2) 텐징 노르게이 (Tenzing Norgay)
1953년 에드먼드 힐러리와 함께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달한 최초의 인물입니다.
3) 라인홀드 메스너 (Reinhold Messner)
1978년, 산소 탱크 없이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달한 최초의 인물입니다. 이후 1980년에는 세계 최초의 8,000m 이상 14좌 완등을 달성했습니다.
4) 애버리 길만 (Avery Brundage)
1963년, 57세의 나이로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달한 최초의 인물입니다.
5) 조지 맬러리 (George Mallory)
1924년,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전한 최초의 등반가 중 한 명입니다. "왜 에베레스트에 도전하냐?"는 질문에 "Because it's there"라는 유명한 대답을 남겼습니다.
6) 미셸 파르모 (Michèle Parma)
1978년, 여성 최초로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달했습니다.
7) 에드 비에스어스 (Ed Viesturs)
2005년, 세계 최초로 8,000m 이상 14좌를 모두 산소 탱크 없이 완등한 등반가입니다.
8) 제리 니켈스 (Jerry Nicholls)
2007년, 세계 최초로 양 다리와 한쪽 팔이 없는 장애인으로 에베레스트 정상에 도달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꿈과 도전의 상징입니다. 이 거대한 산을 등반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고 힘든 도전이지만, 많은 산악인들이 그 도전을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에베레스트 산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위험성을 동시에 보여주는 곳으로, 우리에게 많은 영감을 줍니다.